취미 생활/책, 문화

인생의 재발견

_교문 밖 사색가 2019. 11. 14. 22:31

 

인생의 재발견

 

 

▶ 책을 읽는다는 것은 책을 읽고 내용을 흡수해서 자신의 삶으로 끌어들이는 행위다.

근데 요즘 사람들은 그냥 책만 읽는다. 활자만 눈으로 훑는다는 뜻이다. 

책을 읽는 행위가 교양있는 사람처럼 보일지는 몰라도 그렇게 읽은면 책을 읽는 의미는 없다.

 

난 책을 읽어도 내용을 기억하지 못한다. 

그래서 한 문장만이라도 기억해서 그걸 내 삶으로 끌어들여 적용시키면 살기로 결심했다.

생각보다 성공적이다.

그래서 내 삶의 방식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을까봐 이렇게 내가 읽는 책의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부분을 올려본다.

 

 

 

 

[갤럭시 노트 FE] 스타벅스 더해운대 R 점

 

 

page 10 : 이 병(중년)은 내 상상 속에서 늘 30대의 모습을 하고 있는 나와 현실 속에 존재하는 50대의 내가 일치하지 않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page 12 : 늘 어떤 일은 부족하게나마 할 가치가 있다고 말씀하시곤 했다. 어떤 일들은 재능이 부족하거나 결과가 신통치 않더라도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만큼의 가치가 있다는 뜻일 게다.

 

 

 

page 15 : 활기찬 중년을 보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목적의식을 가지고 참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page 16 : 인생의 보다 깊은 목적을 추구하면 뜻밖의 보너스를 받게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page 36 : 삶이 나를 어떻게 다루느냐가 아니라 내가 어떻게 사느냐가 중요해요.

page 39 : 힘든 중년을 보내는 사람들은 현재 행복하다고 하지는 않겠지만 자신의 삶이 의미 있다고 할 것이다.

 

 

 

page 41 : 언젠가 다시 힘든 때가 찾아올 텐데, 그때 뒤돌아보며 이 시기를 아무렇게나 보낸 것에 후회하고 싶지는 않아요.

 

 

 

 

page 47 : 신중한 성격이나 열심히 일하는 습관, 지능, 특권, 유전자 및 그 밖의 다른 어떤 요소보다 장수에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인간관계였다. 결혼은 도움이 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했다. 사실 프리드먼과 마틴은 결혼이 양날의 검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한 남녀가 더 오래 산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결혼생활이 불행했거나 이혼을 한 사람들(특히 남자들)은 결혼을 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일찍 죽었다. ……… 

 

 

 

 

page 48 : 장수에 도움이 되는 것은 지인의 수가 아니라 관계의 질이었다.

            레슬리 마틴은 이렇게 말했다. "만나는 사람들의 숫자나 만남 횟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들과의 사회적 교류가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일로 이어질 때 우정이라는 귀한 설문 이외에 또 다른 무언가를 얻게 됨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page 49 : 훌륭한 지도자가 되려면 부하를 사랑해야 하는데, 사랑을 많이 받아 본 사람들은 그게 휠씬 쉽지요.

 

 

 

 

 

 

 

[갤럭시 노트 FE] 스타벅스 덕천점

 

▲ 생각보다 재미가 없어서 꽤 오래 질질 끌면서 다 읽었다. 추천하지 않는다.

지금 요약본만 읽어도 충분할거라고 본다.

 

 

 

 

 

page 91 : 연구자들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활동의 순위를 매기기까지 했다. 가장 좋은 활동은 독서나 친지 방문, 영화 감상, 외식, 산책 등이다. 이런 활동은 많이 할수록 좋은 효과를 낸다. 예컨대 이런 활동을 많이 할수록 손주의 말이 더 쉽게 이해되어 즐거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이다.

 

 

 

page 93 : 습관적으로 살아서는 안 돼요. 습관적으로 살면 자극이 없고, 의식적으로 노력할 일도 없을 테니까요.

 

 

 

page 109 : "프랭크가 나에게 살을 빼라고 닦달을 한답니다. '친구, 자네와 같이 늙어가고 싶다네"라면서요." 크리스는 20kg을 감량했다.

 

 

 

 

page 117 : 중년에게 친구를 사귀는 것은 더 이상 사치가 아니라 생명줄이다.

 

 

 

 

page 127 : 나는 한때 친구를 사귀는 것은 사치라고 생각했다. 지금은 친구를 잃는게 치명적일 수 있음을 안다. 나이와 상관없이 외로움이나 고립감은 하루에 담배 15개피를 피우는 것만큼이나 수명을 단축시킨다. 알코올 중독과 같은 정도로 몸을 망가뜨리고, 비만보다 2배 더 치명적이다. 반면에 친구나 가족, 직장 동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면 생존율이 50% 증가한다.

 

 

 

 

page 140 : 우리의 몸과 마음은 의미를 추구하는, 생각하는 삶을 선호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page 152 : 아리스토텔레스는 좋은 삶이란 단지 욕구 충족 이상의 그 무엇이라고 말했어요. 그는 인간의 최고선은 스스로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썼습니다.

 

 

 

 

page 158 : 프랭클은 이렇게 말했다.

           "삶은 환경에 견디기 힘들어지는게 아니라, 오직 의미와 목적이 결여되어 있을 때 견디기 힘들어진다.

 

 

 

 

page 266 : 나이 들수록 경험을 통해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시련이 닥쳐도 삶은 계속된다는 것도.

page 269 : 사람들은 40살이 넘으면 부모님이나 배우자를 여의기 쉽고, 45살이 넘으면 암 진단을 받기 쉽고, 50살이 넘으면 더 젊고 비용도 더 적게 들고 신기술에 밝은 젊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빼앗기기 쉽다.

 

 

 

 

page 279 : 원숭이의 경우에도, '나를 죽이지 못하는 것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는 말이 들어맞는 듯하다.

page 311 : "에릭슨은 '내가 죽은 후에도 존재하는 그 무엇이 곧 나다'라는 명언을 남겼지요. "마크 프리드먼이 말했다. "인간은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지는 프로젝트의 일부입니다. 삶을 통해 배운 것들을 다음 세대에 전해야 하지요."

 

 

 

 

page 326 : 만약 신이 존재한다면 그는 흰색이나 검정색이 아니라 회색 지대에 살고 있을 게 틀림없어요.

 

 

 

 

page 362 : 그렇지만 NPR은 내 정체성의 일부가 되었다. 내가 처음 보는 사람에게 나 자신을 소개할 때 가장 먼저 하는 말이 NPR 기자라는 것이다. 나는 NPR이 몹시도 자라스럽다. 그런데 내가 어떻게 이곳을 떠날 수 있겠는가? 새로운 직업 분야를 탐색하는 이 일이 남 일 같지가 않다. 나는 죽을 만큼 두렵다.

 

 

 

 

page 376 : 인생 후반기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자신을 위해 축적하는(가정을 이루고 경력을 쌓는) 게 아니라 시간과 에너지와 재능을 기부하는 것이다.

page 396 :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면 그 즉시 마법과도 같은 일이 일어나지요. 모든 것이 제자리를 찾는답니다."

 

 

 

 

page 403 : 습관적으로 사는 것은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page 414 : 후회는 시도하지 않았을 때 온다.

page 416 : 성공한 기업이 몰락하는 것은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만들어서가 아니라 사소한 부분에서 근시안적인 결정을 내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갤럭시 노트 FE] 메르데쿠르 (추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