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생활/책, 문화

카사노바 나의 편력 2편 - 파리의 지붕 밑에서

_교문 밖 사색가 2016. 1. 6. 19:19

카사노바의 나의 편력 2편 - 파리의 지붕 밑에서

 

* 사람들은 자유롭기를 원한다. 그건 고귀하고 정당한 욕망이다.

* 2300만 국민 위에 군림하고 국민에게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명령을 실행하기 위해서 왕이라는 허명을 부여받은 군주가 그 이외의 것을 국민에게 전혀 요구하지 않는 것은 참으로 희귀한 일이다.

* 프랑스 궁정은 늘 칭호 문제에 어리석을 만큼 까다로웠고, 지금도 일반적으로 널리쓰이고 있는 '무슈'라는 칭호조차 아까워하고 있다.

 

 

 

* 루이 15세는 모든 면에서 위대한 왕이었고, 아첨꾼들의 농간에 넘어가지 않았다면 아무런 잘못도 저지르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측근들이 모두 그가 가장 훌륭한 군주라고 끊임없이 치켜세우고 있는데 어떻게 자기가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겠는가?

 

* 나이란 잔인하고도 피할 수 없는 병

 

* 사실 이 광대들은 일반적으로 주인들보다 휠씬 더 지혜롭다.

* 필요하다면 스스로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짓을 마다할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 인간은 언제나 같은 동기, 즉 이기심에 의해 움직인다는 게 분명히 입증된다.

* 궤변이란 그렇게 쓸데없는 친절을 베푸는 법이다.

* 아무리 분별있는 사람도 모든 것을 예측할 수는 없으니까요.

 

* 나의 이성이 정열의 노예가 되지 않았다면....

 

* 오로지 인간만이 진정한 쾌락을 느낄 수 있다. 인간은 뛰어난 추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즐거움을 예측하고 그것을 기대하고 생각과 회상을 통하여 쾌락을 만들고 개선하고 증진시킨다.

 

 

 

* 인간이 이성과 판단력의 도움을 받지 않고 세 가지 본능에 자신을 내맡긴다면 짐승과 다를 바 없다. 그러나 그러한 본능과 이성이 균형을 이룬다면 거기에서 얻어지는 감각은 진정한 즐거움이 되고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쾌락이 되는 것이다. 그런 감정은 뭐라고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

 

*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자신의 의무를 다하면서 최대의 행복을 얻을 줄 아는 사람이다. 그리고 가장 불행한 사람은 끊임없이 미래를 예측해야만 하는 고달픈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다.

* "그이가 좋은 책 몇 권 주셨어요. 그걸 열심히 읽었더니 제 눈을 가리고 있던 어둠이 벗겨지고 진리의 빛이 비쳐왔답니다."

 

* 웃음은 행복한 두 사람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 M.M은 어떻게 나를 만나는 즐거움을 포기하고 친구이자 경쟁자인 C.C에게 양보할 수 있었을까? 그것은 친절하고 너그러운 마음의 증거가 될 수 없었다. 여자란 다른 여자에게 그런 정도까지 친절을 베풀 수 없기 때문이다.

* 돈을 잃을 걸 뻔히 알면서도 노름을 한다면, 그것은 내 마음속에 탐욕의 악마가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낭비를 좋아했기 때문이며, 지갑에서 돈을 꺼내지 않을 수 없을 때 내 가슴은 피를 흘리기 때문이다. 친애하는 독자들이여, 그건 추악한 악습이다. 나도 그걸 부인하지 않는다.

 

* 자존심은 질투보다도 더 강한 감정이다.

재치가 있다고 스스로 자부하는 남자는 자존심 때문에 자기가 질투하고 있다는 걸 내색하지 못한다. 특히 상대방이 질투와 같은 저열한 감정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일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 우리는 분별없이 사랑에 빠지고 분별없이 사랑을 그만두는 것이다.

* 내가 경험이라는 위대한 책을 읽고 배운 것은 큰일을 꾸밀 때는 검토 따위를 해서는 안 되고, 인간이 꾀하는 모든 일에 권력을 휘두르는 행운을 부인하지 말고, 오로지 실행에 옮기라는 것이었다.

* 현실의 사건은 예언을 확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 사건이 일어나지 않으면 예언은 무의미한 것이 된다.

 

* 모든 구속에서 벗어나야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 당신은 이 아이가 타고난 훌륭한 자질들을 질식시켜, 천사가 아니라 괴물이 되는 길로 내몰았는지도 몰라요.

 

* 아이한테 거짓말을 혐오하도록 만들 필요는 없었어요. 당신은 진실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보여줌으로써, 아이가 자연스럽게 진실을 사랑하도록 가르쳤어야 했어요. 그것이 아이를 자랑스런 아이로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오. 그리고 사랑은 이 세상에서 행복을 안겨주는 유일한 것이고.

 

* 인생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자질은 오직 자제심뿐이라고 생각했다. 이 자질을 얻기 위해서 그는 마음에서 속삭이는 마을 억누르고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은 말은 한마디도 입밖에 내지 않도록 자신을 단력시켜왔다.

* 부자가 되기를 기다렸다가는 평생 가도 그런 선물을 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용기를 냈던 것이다.

 

 

 

* 다이아몬드는 사람을 매혹시키는 이상한 마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이아몬드를 지니고 있으면 남들에게 훌륭한 사람으로 보인다는 사실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가장 사소한 원인에서 생겨난다.

* 견딜 수 없을 만큼 커다란 불행이 아니면 아무도 자기가 큰 불행을 겪었다고 말해선 안 된다.

 

* 프랑스인들은 자신의 불행이나 남의 불행에서 웃음을 끌어낼 수만 있으면 별로 마음쓰지 않는다.

 

 

 

* " ..... 그런데 자네는 어떤 문학 분야에 전념하고 있는지, 물어봐도 괜찮겠소?"

"어떤 분야에도 전념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중에는 생기겠지요. 그동안 저는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책을 읽고 여행을 하면서 인간성을 연구하려고 합니다."

"그것도 견문을 넓히는 방법이지. 하지만 인류가 쓴 책은 너무나 방대해. 역사책을 읽는 것이 보다 쉬운 방법이라오."

"역사책이 거짓말하지만 않는다면 그렇겠지요. 하지만 역사책에 씌어진 사실들이 진실인지 아닌지 어떻게 압니까? 세상 공부는 아주 재미있는데 역사는 지루해요. 호라티우스(고대 로마의 시인)가 저의 안내서입니다. 전 그의 책을 다 외고 있지요."

 

 

 

* 미신은 인류를 집어삼키고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인류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미신이 필요합니다.

 

* 그의 아내는 그가 그리는 나체화의 모델이 되어줄 만큼 그의 말에 순종했다. 하루는 내가 나체 모델이 되어야 하는 불쾌한 의무에 대해 그녀에게 말한 적이 있었다. 그러자 그녀는 고해신부가 자기더러 그 의무를 수행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면서, "만약 당신 남편이 다른 여자를 모델로 세운다면, 그는 그림을 그리기 전에 먼저 그 여자를 취할 게 분명하고, 그렇게 되면 그 죄는 바로 당신 책임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 로마에는 '돈이 없으면 아무 일도 안 된다'는 말이 있다. 그리고 사실 이 거룩한 도시에서는 돈만 있으면 무슨 일이든 할 수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