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년 경험론/운명

관상의 허점

_교문 밖 사색가 2012. 2. 26. 02:15

관상의 허점

 

예쁘고 멋진 사람이 인상까지 좋으면 운은 모인다. 하지만 운은 운일뿐. 인성 나쁘면 결국 추락한다.

 

 

나도 한때 관상을 공부한 적이 있다.

타로를 하면서 나에게 이런 재능이 있나 싶어서였다. 하지만 관상은 너무 재미없었다.

 

타로는 카드를 읽어 나가는 재미가 남다르다. 같은 카드라도 놓는 위치에 따라, 어떤 카드와 짝이 되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져 그걸 해석하는 재미가 남달랐다. 마치 다른 나라 언어를 번역하고 해석하는 작업과 같아 재미를 많이 느낀다.

 

 

하지만 관상은 너무 단순했다.

이마는 하늘에 운을 받는 그릇이고, 이마의 양옆은 부모의 덕을 받느냐 되려 피해를 받느냐, 콧날은 하늘에 운을 받아 흐르게 하는 길이라 오똑할수록 좋고, 콧방울은 그 하늘의 운을 얼마나 받아 담을 수 있느냐이다. 콧구멍은 돈이 나가는 길이니 너무 보이면 줄줄 새는 거고 너무 보이지 않으면 투자를 못하거나 남들에게 받은 만큼 베풀지를 못하는 성격을 나타낸다.

여기까지는 그나마 관상다운 해석이다.

 

눈은 길게 옆으로 찢어질수록 타인들에게 호감을 많이 사는 인상이고, 클수록 좋다. 이 부분은 인간에 대한 호감을 표현되거나 예쁘면 좋다는 뜻이다. 관상의 풀이하고는 조금은 먼 해석이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관상에 실망을 해 보지 않는 이유의 부분은 쌍꺼풀이다.

쌍꺼풀이 있으면 그 사람 인생에 집이 없는 것이고 쌍꺼풀이 없으면 집이 생긴단다. 서양은 90%이상 쌍꺼풀이 있다. 그리고 그들은 집에 대한 애착이 없다. 대부분 렌탈을 한다. 하지만 동양은 집에 대한 애착이 강해서 집을 사는 것이 안정적인 생활의 시작으로 생각을 한다.

 

이건 동양과 서양의 사상이지, 관상이 아니다. 신뢰를 잃어버린 순간이었다. 이걸 아는 순간 관상은 거짓말이구나.. 라고 생각이 되었다.

 

그리고 관상에 대해 자세히 파고들면 파고들수록 느낀 것은 예쁘고 잘 생기면 그만인 것이 관상이다. 거기에다 큰 키에, 옷 잘 입고, 자신감 넘치는 걸음걸이, 대화의 수준, 거기에 알맞은 제스처 그런 것들이 어우러지면 최고의 관상이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관상으로 인해 스스로의 인생이 절대 바뀌지 않는다.

 

 

이걸 자세히 말하면 관상은 내가 예뻐지고 잘 생겨짐에 따라 나를 좋아해 주는 사람이 많아지고 다양해져, 그들에 의해 내 인생이 바꿔지거나 혹은 그들 중 특별한 사람과 연을 맺어 그 사람에 의해 내 인생이 바꿔지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인생이 바꿔지는 것이다,라고 했지 좋게 무조건 좋은 방향으로 바뀐다고는 하지 않았다. 나쁜 방향으로 바뀔 수도 있는 것이다. 이유는 마음가짐 때문이다.

 

 

내가 예뻐짐에 따라 생기는 양날의 검과 같은 인기는 나 잘난 맛에 인기라는 것이 존재 한다고 여기면 그 검에 의해 내가 베이게 되고, 자신의 위치와 처지를 알고 겸손하게 받아들이면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수단이 되는 것이다.

 


 

가게 종종 오시는 손님 중 좀 못생긴 여성분은 자신이 좋아하는 남성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 지에 대해 물어 보셨다. 타로의 결론은 사람은 괜찮은데 너무 못생겼다. 라는 걸로 났다. 그리고 그 결론을 여자분은 3번이나 들었다.

 

여성분은 성형을 결심하게 되었다. 그리고 성형에 대한 타로를 보았다. 인생이 180도 변하게 된다고 했다. 남자들에게 못생겨서 받은 설움을 모두 돌려 줄 수 있을 정도로 인생이 바뀐다고 했다. 하지만 자신을 진정 사랑해 주는 사람은 못 만날 거라고 했다. 너무 예뻐진 나머지 그로 생긴 남자들의 인기에 스스로가 주체를 못해 그 남자를 낮게 보고 자신의 짝이라고 생각하지 못 할 거라고 나왔다. 여성분은 상관없다고 했다. 단 하루라도 예쁘게 살고 싶다며 좋아했다. 그리고 결론은 나에 타로 결과대로 나왔다.

 

만약 그 여성분을 사랑해주는 사람이 그 사람이 마지막이라고 가정했을 경우* 그리고 자신을 사랑해주는 사람과 결혼을 해야 행복하다는 가정을 했을 경우 또 성형을 한 자신을 좋아해준 남자들이 전부 속물이라고 가정했을 경우 그 여성분은 자신이 예뻐짐에 따라 남자들의 인기에 의해 순간의 즐거운 인생을 살게 되었지만 행복은 사라지게 된 것이다.

*여성분이 성형을 하기 전에 좋아해준 남자가 있었는데 여성분은 그 남자가 못생겨서 마음에 안든다고 만나지 않은 남성이 있었다.

 

그 여성분은 성형을 하고 예뻐져서 마음가짐이 변했다. 그래서 자신을 사랑해 주는 그 남자보다 자신이 예뻐져서 만나고 싶어하는 맘에 드는 잘 생긴 남자를 만나기 시작했다.

 

예뻐진다는 것은 인기가 늘고 그로인해 자신이 누군가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는 뜻이다.

그때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다. 올바른 마음가짐이 누군가를 선택했을 때 행복으로 가는 길이 되는 것이고, 욕심만 채우는 마음가짐은 불행으로 가는 길이 되는 것이다.

 

성형과 관상 자체로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다.

 

 

[갤럭시 노트 FE] 그냥 예쁜게 최고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안정된 인상을 갖으면 더할 나위 없다. 이런 사람이 인성이 좋으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거고 인성이 쓰레기면 그 얼굴도 쓸모가 없어진다. in 프라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