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 콕토의 말에 따르자면 재즈는 '빈 곳을 채우고' 내일의 모습을 예감할 수 있게 한다.
* 재즈에 있어서는 어떤 감각,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 분석해도 풀리지 않는 부분,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가는 것, 만져볼 수 없는 것, 존재한다고 말할수는 있으나 '어떻게' 존재하는지는 말할 수 없는 부분이 재즈의 매력이다.
* 재즈는 사실주의 소설처럼 일상성 속에서 그 소재를 찾는다. 점잔을 빼지 않는 음악가가 표현하는 하루하루 삶의 단순성과 진부함을 우리는 예컨대 예술가가 음악을 마치 커피를 타듯 연주하는, 식욕이나 정열이 없진 않지만 도무지 점잔 빼는 모습을 볼 수 없는 슬림 가이야르의 <Slim's Jam> 같은 곡에서 볼 수 있다. 도도하지 않은 <Slim's Jam> 같은 음악, 친구들끼리의 모임, 재털이에 눌러 끈 담배공초, 담배의 대학살을 증언하는 공초, 옷가지가 방구석 여기저기 내던져진 분위기, 담배 연기와 웅성거리는 대화의 소음 속에서 집주인과 한담을 나누는 분위기를 풍기는 이런 음악을 유럽 예술에선느 그 유사한 예를 찾을 수 없다. 그러나 외면상의 천하태평과 탈규범적인 모습 뒤에는 재즈가 자신의 가장 깊숙한 곳에 숨겨둔 것, 바로 극단적 관능성이 존재하며, 분석을 해보면 그 아이러니와 부조리가 드러난다.
* 불가능한 것을 사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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