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절은 사람이 늙는 것처럼 서서히 쇠퇴해갔다. 하루하루의 변화는 눈에 띄지 않았지만, 어느새 겨울은 가혹한 현실로 자리를 잡았다.
* 미래의 복잡한 문제가 드러나면서 과거의 승리는 이제 그렇게 대단해 보이지 않는다. 아름다운 광경도 늘 우리 주위에 있는 풍경처럼 스쳐 지나가게 된다.
* 데제생트는 "상상력은 실제 경험이라는 천박한 현실보다 훨씬 나은 대체물을 제공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 어쩌면 우리가 슬플 때 우리를 가장 잘 위로해주는 것은 슬픈 책이고, 우리가 끌어안거나 사랑할 사람이 없을 때 차를 몰고 가야 할 곳은 외로운 휴게소인지도 모른다.
* 열차 밖의 풍경은 안달이 나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그러면서도 사물을 분간할 수 있을 정도로 느리게 움직인다.
* 어리석음은 움직일 수 없는 물체이다. 그것을 공격하려고 하면 오히려 그것에 의해 깨지게 된다.....
* 소크라테스는 어디 출신이냐는 질문을 받자 "아테네"라고 하지 않고 "세계"라고 대답했다.
* 나는 나의 활동에 보탬이 되거나 직접적으로 활력을 부여하지 않고 단순히 나를 가르치기만 하는 모든 것을 싫어한다. -괴테-
* 다른 문화에서 "과거에 '인간'이라는 개념을 확장하고 그 개념을 좀 더 아름답게 만들었던 것"을 찾게 될 것이며, 그 결과 "과거의 위대함을 숙고함으로써 힘을 얻고, 인간의 삶이 영광스러운 것임을 느낌으로써 영감을 얻는" 사람들의 대열에 합류하게 될 것이다.
* 자신의 존재는 용서받을 수 있고 또 정당화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행복을 느끼게 된다.
* 여행의 위험은 우리가 적절하지 않은 시기에, 즉 제대로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물을 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새로운 정보는 꿸 사슬이 없는 목걸이 구슬처럼 쓸모없고 잃어버리기 쉬운 것이 된다.
* 시인은 도시가 생명을 파괴하는 여러 감정을 만들어낸다고 비난했다. 사회 위계에서 우리의 지위에 대한 불안, 다른 사람들의 성공에 대한 질투, 낯선 사람들의 눈앞에서 빛을 발하고 싶은 욕망.
* 그들은 먹고살기가 편해도 자신에게 진정으로 부족하지 않고 또 자신의 행복을 좌우하지도 않는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요구했다.
* .....[자연은] 우리 내부의 전신을 가르치고,
고요함과 아름다움으로 감명을 주고,
또 높은 사색으로 양육하기에,
험한 말이나 경솔한 판단도, 이기적인 사람들의 조롱도,
친절한 마음이 깃들지 않은 인사도,
또한 일상생활의 온갖 황량한 교제도
우리를 이기지 못한 것이며,
또한 우리가 바라보는 모든 것이 축복으로 가득하다는
명랑한 신념을 흩트리지도 못하리라.
- 틴턴 사원 몇 마일 위에서 지은 시 -
* 그들은 마차를 타고 천천히 여행했다. 하루에 40킬로미터 이상을 가지 않았고, 몇 킬로미터마다 멈춰서 풍경을 감상했다. 이것은 러스킨의 평생에 걸친 여행 방법이 되었다.
* 나는 목수를 화가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목수로서 더 행복하게 살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 이 끔찍한 19세기가 인간에게 쏟아 부은 모든 기계적인 독 가운데 그래도 그것은 한가지 해독제를 제공했습니다."
- 사진에 대한 러스킨의 말 -
* 인간의 불행의 유일한 원인은 자신의 방에 고요히 머무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이다.
- <<팡세>>, 단장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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