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은 기만을 원한다. 삶은 기만을 통해 유지된다......
* 나에게는 나쁜 상황들 (질병, 고독, 타향, 무관심, 무위) 속에서도 좋은 기분을 유지하기 위해 지껄이거나 웃고 싶으면 함께 지껄이고 웃다가 싫증나면 내버릴 수 있는 믿음직한 동료와 환영으로 - 즉 친구가 없는 데 대한 보상으로 자유정신들이 동반자로 필요했다.
* 침묵함으로써 철학자는 존재하는 것이니까.
* 언어는 학문을 위한 노력의 최초의 단계이다.
* 삶에 대한 오류는 삶을 위해 불가피하다.
* 누군가가 정의보다 차라리 복수를 선택할 경우, 과거 문화의 척도도에 의하면 비도덕적이다. 따라서 '비돋ㄱ적'이란 그때그때의 새로운 문화가 가져온 좀더 고상하고, 좀더 세련되며, 좀더 정신적인 동기를 아직도 느끼지 못하거나 아니면 충분히 강하게 느끼지 않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 감사할 줄 알고 복수심이 강한 사람을 선하다고 한다.
* 동정이란 영혼의 힘을 약화시키는 것이다. 물론 사람은 동정을 입증해야 하지만, 동정을 보이는 것이 그들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큰 선을 행하는 것이라고 여길 정도로 어리석기 때문이다.
* 악한 일을 한다는 쾌감 때문에 악한 일을 하는 것보다 더 일반적인 것은 없다는 사실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 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는 진실을 말하는 것일까? - 신이 거짓말을 금했기 때문은 결코 아니다. 그 이유는 첫째, 그렇게 하는 것이 편하기 대문이다. 왜냐하면 거짓말에는 날조, 위장, 기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행동은 약속할 수 있으나 감정은 약속할 수 없다.
* 희망은 실로 재앙중에서도 최악의 재앙이다. 왜냐하면 희망은 인간의 고통을 연장시키기 때문이다.
* 금욕자는 덕에서 고난을 만들어낸다.
* 허영심은 영혼의 피부이다.
* 사람들은 부정한 것을 생각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신이 이런 부정한 생각을 가졌을 것이라고 사람들이 짐작하고 있다고 생각할 경우에는 부끄러워할 것이다.
* 대부분의 사람은 악하게 되기에는 너무나도 자신의 일에 볼두해 있다.
* 자신을 낮추는 자는 높아지기를 원하는 것이다.
* 우리에게 사람들의 좋은 평이 중요한 이유는, 먼저 그 좋은 평이 우리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며, 다음은 우리가 그들에게 즐거움을 주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 허영심이 많은 사람은 자기 자신보다 오히려 다른 사람의 마음에 들기를 원하며 그럼으로서 자신의 장점조차도 등한시하게 된다는 사실을 사람들은 시인하지 않을 수 없다.
* 다른 사람을 바보, 나쁜 녀석이라고 말하는 모든 사람은, 만약 그 사람이 결국 그렇지 않다는 점을 보이면 화를 낸다.
* 정의는 거의 대등한 힘의 상태를 전제한 보상이며 교환이다 : 그러므로 근본적으로 복수도 정의의 영역에 속한다.
* 인간은 존경하고 도 존경받기를 원한다. 즉 인간은 이익이란 자신이 다른 사람에 대해서,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는 것에 달려 있다는 것을 파악하게 된다.
* 사람들은 익숙해진 일을 더 쉽게 더 잘하며 더 즐겨한다. 그들은 그때 쾌감을 느끼며 습관화된 것은 그 무엇을 보증한다는 것, 즉 유익하다는 것을 체험을 통해 알게 된다.
* 인간은 지성의 정도와 이성의 갖가지 척도에 다라 언제나 자신에게 선하게(유리하게) 보이는 것을 행한다.
* 칭찬은 트랙 위를 달리고 있는 사람에게 환호를 보내는 것이지 목표점에 있는 사람에게 환호를 보내는 것이 아니다.
* 인간의 가장 큰 죄는 그가 태어났다는 사실이다.
* 아름다움에는 틀림없이 많은 행복이 결부되어 있으리라고 우리는 공상한다. - 그러나 그것은 착각이다.
* 아름답게 보이기 위해서는 그림자가 필요한 것처럼, 명료하기 위해서는 '모호함'이 필요하다. - 예술은 불한 사유의 베일을 삶 위에 드리움으로써 삶의 모습을 견딜 만한 것으로 만든다.
* 사실상 신들이 즐겨 듣는 노래의 주제는 바로 인간의 불행이다.
* 자본은 단지 축척된 것이지 갑자기 하늘에서 쏟아진 것이 아니다.
* 우리는 스스로를 우수하다고 생각하지만 우린 자신이 라파엘로 그림을 스케치하거나 셰익스피어 극같은 장면을 하나 만들 수 있다고 기대하지는 않기 때문에, 그러한 능력을 지나치게 특별한 것, 아주 희귀한 우연으로 믿거나 종교적으로 신의 은총이라고 믿는다.
* 불완전한 것은 종종 완벽함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특히 칭찬의 말에서 글하다 : 칭찬의 말을 하기 위해서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충동적인 불완전함이다.
* 저급한 저술가들도 언제나 있어야만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서툴고 미숙한 연령층의 취향에 맞기 때문이다.
* 언어보다도 오래된 것은 몸짓의 모방이다. 몸짓의 모방은 자기도 모르게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몸짓의 언어를 일반적으로 억제하거나 근육을 조심스럽게 통제하는 오늘날에도 그것은 대단히 강력한 것이어서, 우리는 감동한 얼굴을 보면 우리 자신의 얼굴에서 반드시 신경 자극을 일으키게된다. (우리는 어떤 사람의 가짜 하품이 그것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진자 하품을 일으키게 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모방된 몸짓은 모방하 사람을 모방의 대상이 된 사람의 얼굴과 몸에 나타났던 감각으로 거꾸로 유도한다. 이렇게 사람은 서로 이해하는 것을 배웠다 : 또 이렇게 어린 아이는 어머니를 이해하는 것을 배웠다.
* 대개 모든 진보에는 어떤 부분적 약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 예를 들어 더 심하게 병든 인간들은 아마 호전적이고 침착하지 못한 종족 속에서 혼자 있을 계기를 더 많이 가지게 됨으로써 더욱 침착하고 현명해지며, 외눈을 가진 사람은 더욱 강한 한쪽 눈을 가지게 될 것이고, 눈먼 사람들은 한층 더 깊이 내부를 보고 어쨌든 더욱 날카롭게 듣게 될 것이다.
* 정치의 최대 목표는 영속성이며, 이것은 자유보다도 훨씬 가치가 있어 다른 모든 것을 능가한다.
* 많은 언어들을 배우면 기억은 사실과 생각 대신 단어들로 채워진다.
* 인간이 이루었던 가장 위대한 진보는 올바르게 추론하는 것을 배운다는 데 있다.
* 좀더 높은 문화는 필연적으로 오해된다.
* 우리의 문명은 안정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새로운 야만으로 끝날 것이다.
* 그는 질병이 그에게 강요한 한가함에서 이러한 지혜를 얻게 된다.
* 환자에게 충고하는 자 - 환자에게 조언을 하는 사람은, 그것이 받아들여지거나 거절당하거나 간에 그에 대한 우월감을 가지고 있다. 그 때문에 예민하고 자존심이 강한 환자들은 자신들의 질병보다도 조언하는 사람을 더 미워한다.
* 기다리게 하는 것 - 사람들을 흥분하게 하고 그들 머리 속에 나쁜 생각을 하게 하는 가장 확실한 수단은 그들을 오래 기다리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비도덕적으로 만든다.
* 선물로 권리를 획득할 수는 없다.
* 화해의 수단 - 한번 농담할 기회를 그에게 주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 아첨 - 교제할 때 아첨을 통하여 우리의 조심성을 무디게 하려는 사람들은, 위험한 수단 즉 수면제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 그 수면제가 잠이 들게 하지 못하면, 오히려 더 깨어 있게 만들 것이다.
* 대화의 소재가 없어서 당혹스러울 때. 친구의 비밀스러운 사항을 누설하지 않은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 모욕하고 나중에 용서를 비는 것이 모욕당하고 용서해주는 것보다 훨씬 기분 좋은 일이다.
* 자신이 어떻게 평가받고 있는가에 언제나 귀 기울이고 있는 사람은 항상 화가 나 있다.
* 어떤 일에서 실패한 사람은 실패의 원인을 우연으로 돌리기보다 차라리 다른 사람의 나쁜 의지로 돌린다.
* 우리의 모든 좋은 수확을 망치는, 자만심이라 불리는 저 잡초가 자라나는 것보다 더 경계해야 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
* 있는 대로 또는 인정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의미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항상 계산을 잘 한다.
* 사람들에게 자만심을 걲는 일보다 더 비싼 대가를 치르게 하는 일은 없다.
* 말 상대가 두 사람, 세 사람 그리고 더 많을 때는 어떠한가? 거기에서 대화는 필연적으로 개인적인 섬세함을 상실하고 서로 다른 사정들이 엇갈려 와해되고 만다.
* 가장 좋은 친구는 아마 가장 좋은 아내를 얻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성공적인 결혼은 우정의 재능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 훌륭한 아버지가 없다면, 그런 아버지를 자신에게서 만들어내야만 한다.
* 자기 경멸이라는 남성의 질병에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은 현명한 여성에게 사랑받는 것이다.
* 일반적으로 어머니는 아들 그 자체보다도 아들 속에 있는 자신을 더 많이 사랑한다.
* 많은 사람들, 특히 여성들은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결코 제대로 일하는 것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 만약 부부가 함께 살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결혼이 훨씬 많을 것이다.
* 각자가 다른 사람을 통해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결혼은 잘 지속되어간다.
* 결혼의 호의는 한 번쯤은 '예외'를 견뎌내는 것을 통해 지켜진다.
* 오로지 자신들의 젊은 매력만으로 일생의 생계를 신세지려 하고 그런 교활함에 약아빠진 어머니들이 작은 소리로 대사를 읽어주기까지 하는 저 소녀들은 고대 그리스의 매춘부들과 똑같은 것을 원하고 있으며 단지 그들보다 훨씬 더 영악하고 정직하지 못할 뿐이다.
* 여성들의 한번 격앙된 적대감은 그 어떤 정당성을 고려해서도 제어되지 않으며 오히려 그 증오는 방해받지 않고 초후의 결말까지 계속 커지기 때문이다
* 여성들은 객관적이기보다는 훨씬 더 개인적이기 때문에, 그들의 사상 역영에서는 놀리적으로 서로 모순 되는 방향들이 서로 잘 조화하고 있다.
* 결혼은 20대에는 필수적인 것이며 30대에는 필수적이지 않지만 유익하 제도다 : 이 결혼은 흔히 훗날의 삶에서는 해가 되고 남성의 정신적 퇴화를 촉진시키게 될 것이다.
* 한 인간을 평가하는 데 가장 중대한 실수를 하는 사람은 그의 부모들이다.
* 아마 부모의 습관적인 멍청함이 언젠가 그들의 자식들에 대한 판단을 내려야 할 때 그렇게 빗나간 판단을 하게 되는 원인일 것이다.
* 우리가 다른 모든 안락함(안정,직장,모든 종류의 만족)보다도 허영심을 충족시키는 데 더 많은 가치를 두고 있다.
* 큰 국가들의 학교제도는 항상 기껏해야 평범한 수준일 뿐이다. 그것은 큰 부엌에서 기껏해야 평범한 정도의 음식이 만들어지는 것과 똑같은 이유에서이다.
* 거의 모든 정치가에게는 (....) 언젠가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정직한 한 사람이 아주 필요하게 된다 (....) 부드럽게 털이 난 양의 등뒤에 숨기 위해서다.
* 행복한 시대가 전혀 불가능한 이유는 사람들이 그것을 단순히 원하기만 할 뿐, 가지려고는 하지 않기 때문이다.
* 부는 가장 아름다운 여성들을 선택하고 가장 뛰어난 교사들을 고용할 수 있게 하고 인간에게 청결함을 허용하고 육체적인 단련을 할 시간과 특히 우둔하게 만드는 육체적인 노동에서 벗어나는 것도 허용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부는 몇 세대 동안 인간으로 하여금 품위 있고 아름답게 활동하고 스스로 행휘하게 만드는 모든 조건을 제공한다.
* 남성들은 결국 다른 모든 직업보다 중요하다고 믿지 않거나 도는 그렇게 믿도록 스스로를 설득하지 못한 직업을 계속 유지하는 경우는 좀처럼 없다.
* 하찮은 선물로 큰 행복들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은 위대한 사람의 특권이다.
* 사람들에게 아무거도 바라지 않고 그들에게 항상 베푸는 것에 익숙한 사람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고결한 행동을 하게 된다.
* 동정이 아니라 함께 나누는 기쁨이 친구를 만든다.
* 사람들은 '일에 대한 기쁨'이라고들 말한다 : 그러나 사실은 일을 매개로 한 자신에 대한 기쁨이다.
* 진리를 말하는 것이 위험할 때가 아니라 진리를 말하는 것이 지루할 때 진리는 대변자를 찾기가 가장 힘들다.
* 자연이 우리에 대하여 아무런 의견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그렇게 즐겁게 자유로운 자연 속에 있게 된다.
* 위대함은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 사랑받고 싶어하는 요구는 자만 중에서도 가장 큰 자만이다.
* 인간을 경멸하는 가장 노골적인 표시는 모든 사람을 자신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만 인정하거나 또는 전혀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 많이 생각하는 사람 그리고 게다가 사실에 입각해 생각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의 체험은 쉽게 잊어버리지만 그 체험의 의해 불러일으켜진 사상은 쉽게 잊어버리지 않는다.
* 인간은 설명이 된 명백한 사항보다 설명할 수 없는 불투명한 사항을 더 중요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 허영심에 차 있는 사람은 탁월해지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탁월하다고 느끼기를 원한다. (....) 그에게 잊혀지지 않는 것은 다른 사람의 의견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다.
* 사람들은 좋아할 수 없는 인간들에 대해서는 의심을 품으려고 한다.
* 많은 사람들은 평생 동안 자신의 고유한 방식으로 훌륭해질 기회를 기다린다.
* 흔히 우리에 대한 다른 사람의 나쁜 평은 실제로 우리에게 들어맞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이유들에서 나오는 분노와 불쾌감이 표명된 것이다.
*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지를 참회하고 나면 그 죄를 잊어버린다. 그러나 대개 다른 사람은 그의 죄를 잊지 않는다.
* 사람들은 자신의 의사에 맞도록 태어나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의사로 인해 목숨을 잃게 될 것이다.
* 하루하루를 잘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은 눈을 뜨면 그날 적어도 한 사람에게 한 가지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하는 일이다.
*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것 - 인간은 사랑하는 것과 호의를 베푸는 것을 배워야만 한다. 그리고 그것을 젊어서부터 배워야 한다. 만약 교육과 우연이 우리에게 이런 감각을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않을 때 우리의 영혼은 메마르고 친절한 사람들의 섬세한 감각을 이해하는 데도 적합하지 못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만약 어느 한 사람이 지독한 증오자가 되려고 한다면 증오를 배우고 키워야만 한다 : 그렇지 않으면 그 씨앗 역시 조금씩 말라 죽어갈 것이다.
* 자신에게는 좌를, 다른 사람에게는 덕을 남겨주는 성자는 지금까지 한 번도 없었다.
* 젊은 사람들은 참이나 거짓에 상관없이 재미있는 것과 이색적인 것을 사랑한다. 좀더 성숙한 정신은 진리의 재미있고 색다른 것을 사랑하게 된다. 완숙한 두뇌는 마침내 그서이 소박하고 단순한 것처럼 보여서 보통 사람들을 지루하게 만드는 바로 그러한 진리도 사랑한다.
* 권태란 무엇인가? 그것은 노동 일반에 익숙해지는 것이며 이제 새롭게 추가되는 욕망으로서 영향을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 그들의 주변에서 생각하고 말하며 칭찬하고 비방한 것의 공명이고 여운이기 때문이다.
* 멸시의 불 속에서 - 마음에 품고 있는 것만으로도 치욕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견해들을 감히 말하려고 할 경우, 그것은 독립으로 향하는 새로운 한 걸음이다. 그때는 친구와 아는 사람들도 대개는 걱정할 것이다.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사람은 이 불을 통과해야 한다. 그들은 그 후에 훨씬 더 많이 자기 자신에 속하게 된다.
* 가장 훌륭한 것은 깊은 고요이다. 그 곳에서 나는 세상에 역행하며 살아가고 성장하며 세상이 나에게서 불과 칼로도 앗아갈 수 없는 것을 얻게 된다
* 신념이란 인식의 어느 한 지점에서 절대적인 진리를 소유하고 있다는 믿음이다.
* 의견은 정열에서 생겨난다. 정신의 태만은 이 의견들을 신념으로 굳어지게 한다. - 그러나 자유롭고 쉬지 않고 살아 움직이는 정신을 스스로 느끼는 사람은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의견이 굳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서로 침묵하는 것은 아름답다. - 서로 웃는 것은 더욱 아름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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